안동 소호헌-안동시내 코스 - 추천코스 - 여행코스 - 안동관광

7.8℃
안동날씨
안동관광 모바일 검색

여행코스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감성충전 안동여행! 전통문화가 살아 숨쉬는 곳!

안동시내 코스

전통과 현대가 융합되는 문화안동

잘 지켜져 내려온 역사와 새로운 문화가 공존하며 상생하는 도시

  1. 주토피움
  2. 유교랜드
  3. 안동공예문화전시관
  4. 낙강물길공원
  5. 월영교
  6. 안동시립박물관
  7. 법흥사지7층전탑
  8. 임청각

안동 소호헌

주소
안동시 일직면 소호헌길2 (망호리 562번지)
상세설명

자원설명

  • 분 류 : 건물
  • 시 대 : 조선시대
  • 지 정 : 보물 475호 (1968. 12. 19)

이 건물은 확실한 건립년대는 미상인 가옥이다.
고성이씨 임청각 이명의 다섯째 아들로 청풍군수를 역임한 무금정 이고(無禁亭 李股)의 분가로 건립한 것을 사위인 함재 서해(涵齋 徐嶰)에게 물려준 집이라 전한다. 대구쪽으로 가다보면 일직면 소재지를 지나 소호리 마을 안쪽 도로변에 있다.
정면 4칸, 측면 2칸의 별당건축인데 왼쪽 3칸은 넓은 대청이 되고 오른쪽 한칸은 루마루로 만들었다. 루마루에 접하는 대청 전면에 직각으로 꺽어서 2칸×1칸의 규모로 방을 들였으며 전체의 평면은 丁자형과 같다. 지붕은 팔작지붕이지만 부속된 방은 맞배지붕이다.
대청과 루칸과의 사이에는 사분합의 띠살문을 달아 개방할 수 있도록 하고 이 루마루에서 방뒤의 툇마루에 이르는 주위에는 난간을 돌렸다. 루마루 이외의 부분에는 축대를 높게 쌓았으나 주초돌 위에는 기둥을 직접 세우지 않고 평방 모양으로 귀틀을 짜 돌리고 그 위에 기둥을 세웠다.
공포는 기둥위에 얹은 주두로서 장혀와 도리를 받쳤으며 초익공 계통의 형식에 속한다. 창방머리의 조각적 수법은 고격을 띠고 있다. 가구를 보면 대들보는 주두위에 얹었으며 포대공을 놓고 종량과 중도리를 받게 하였다. 종량 위에는 파련대공을 세웠는데 그와 함께 합장형의 소슬이 보인다. 주택건축에서 소슬대공을 사용한 예는 이 이외에 아직 발견 못하고 있다.

위치 설명

안동에서 대구쪽(중앙고속도로 남안동 i.c)으로 가다보면 일직면 소재지를 지나 소호리 마을 안쪽 도로변에 있다.

교통편

안동초등학교 정문앞에서 438번 시내버스로 40분 가량 소요